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by #*$% 2020. 10. 3.
반응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없는 어르신들에게 소유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노후생활 자금을 연금방식으로 지급하도록 국가가 보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주택연금 가입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격


만55세 이상 주택소유자 또는 그의 배우자가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주택금융공사로부터 보증서를 발급받으면 은행에서 주택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부부 중 1명이 55세 이상의 대한민국국적자여야 하며 부부기준 소유 주택이 9억원이하여야 합니다.

다주택자인 경우라도 합산 가격이 9억원이하여야 하며, 9억원을 초과하는 2주택 소유자는 3년이내 1주택을 처분해야 합니다.


주택연금 예상 수령액


주택을 담보로 실행되는 연금이므로 소득유무와는 상관없이 주택금융공사에서 담보물(주택)의 가치를 평가하여 보증서가 발급이 되면 주택연금이 실행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하고 싶으면,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주택연금 예상연금 조회 메뉴를 선택하여 인적사항과 소유주택의 주소 그리고 연금 지급 방식 등을 입력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적사항과 주소는 작성에 어려움이 없겠지만 하단부의 지급방식, 월지급금유형, 월지급금 지속기간, 인출한도 설정 등은 아래 설명을 참고하셔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예시



대략 55세 이상의 부부 인적사항을 가정하여 6억6천5백만원 아파트를 평생 동일한 연금으로 지급받는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이 1,306,590원을 매월 주택연금 수령액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앞서 설명 드렸듯이 여러가지 지급방식, 중간 인출금액 유무 등 여러분들의 조건에 맞게 수정 입력하면 조금씩 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에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노부부가 수령받은 총 주택연금액과 주택가격의 차액은 다시 상속인에게 정산되므로 노년층은 내집에서 편안하게 생활하면서 노후생활도 보장받고 그 자녀들에게는 부모님 부양의 부담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주택연금을 수령하는 가입자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자 이용현황


그러다 보니 이제는 완전한 노후 생계 보장 제도로 자리 잡은 모양새입니다.

여러분들도 한 번 주택연금 수령액 모의 계산을 통해서 노후 생활을 구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